본문 바로가기
소비/전자, 가전,가구

아이폰XR - 직접 사용해보니 느껴지는 장점, 단점. (feat.구입 전 봐야되는)

by 소비. 2020. 1. 11.

아이폰8 > 아이폰xr에 외관, 차이점 등을 적었는데, 여러가지를 적다보니 사용 후 느껴지는 점에 대해서

적은 부분이 깨끗하지 못하여서 이번에는 사용 후 느껴지는 장,단점에 대해서 적어볼게요.


아이폰xr 변경 후에 좋다.

넓어진 화면.

아이폰8 화면 4.7인치 제품을 사용하다가 아이폰xr 6.1인치 제품으로 변경을 하니, 넓어진 화면으로 화면을 보기에는 편해졌습니다.

특히 영상, 텍스트로 된 책을 볼 때는 커지 화면으로 인해서 몰입감이 시원시원해졌어요.

그리고 xr은 홈 버튼을 없앴기 때문에 폰 전체가 화면으로 이뤄져 있어서 엄청 크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카메라 성능의 향상

카메라 성능은 카메라 센서와 이미지를 처리해주는 프로세서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xr,xs 제품은 이전 제품보다 센서의 크기가 커졌고, 프로세서 또한 a11>a12로 변경되면서 사진의 품질이 좋아졌습니다.

아래 사진은 xr로 찍었던 카메라의 사진입니다.


스피커 성능의 향상

이전 세대의 아이폰 대비 스피커의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전 세대는 아래쪽 스피커가 있다는 점을 인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소리가 아랫쪽에서 들렸는데,

아이폰xr은 들어보니 공간감이 많이 향상되었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들어보면 확실히 차이가 나요.


다른 제품 대비 길어진 배터리 사용 시간

애플 사이트에 나와있는 아이폰8,아이폰xr,아이폰xs의 배터리 사용 시간입니다.

화면은 다른 제품에 비해 큰 편이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은 다른 제품보다 길어요.

xs제품과의 차이는 oled 제품과 lcd 제품의 차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oled는 없지만 그 대신 길어진 배터리 시간을 갖게 되었네요.... 그래도 이 점은 아쉽..


다양한 색상.

아이폰xr은 xs 대비 다양한 색상을 갖고 있습니다.

블랙, 화이트, 블루, 코랄, 옐로우, 레드 까지.

색상의 라인업이 다양하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저는 레드 색상을 좋아해서 이번에도 레드.


아이폰xr 이건 쫌 별로

지문인식에서 터치아이디로 변경

보안 방식이 지문 > 터치 아이디로 변경이 되었어요.

저는 이 방식이 별로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용을 하고 있을 때는 아이폰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편리한 점도 있지만,

책상에 있는 상태에서 알림을 확인 할때나, 침대에서 알림을 잠깐 확인 할 때 또한

잠금을 풀려면 아이폰을 바라봐야합니다...

이러한 점은 너무 불편해서 지문 인식도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무거워진 무게

작은 폰을 사용하다가 구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크기도 중요하지만 무게도 생각을 하셔야 돼요.

아이폰8 148g, 아이폰xr 194g으로 30% 이상 무게가 증가했습니다.

적은 무게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직접 들어보면 체감이 확 오는 무게에요.

그러니 무게에 대한 부분도 생각을 해보고 구입하세요.


아이폰xs와 차이나는 베젤의 크기.

아이폰xr의 경우에는 베젤이 두꺼운편입니다.

아이폰8과 비슷한 수준의 베젤 두께에요.

아이폰xs의 경우에는 얇은 편으로 두께가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

외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xs 선택이 좋을 것 같아요.


3D 터치의 부재

아이폰xr은 저가형 모델로 3d터치가 빠졌습니다.

얼마나 한다고...?

저는 자주 쓰는 기능은 아니지만 재밌는 장난감이 빠진 느낌이 나네요...


이 정도 있습니다.

제가 느낀 장단점은 모조리 적은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