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전자, 가전,가구

아이폰xr - 아이폰8 > 아이폰xr로 변경. 차이점. 체감되는 점. 그리고 후기

by 소비. 2020. 1. 11.

아이폰8 red에서 아이폰 xr red

아이폰8 레드 색상 레드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른 핸드폰에 비해서 작은 크기와 깔끔한 ui, 자잘한 버그가 없어서 사용을 해요.

애플을 너무 좋아한다거나 그래서 그런 건 아니에요.. ㅋㅋ

그 증거로 시계는 기어s를 사용하죠.. 그 덕분에 호환 쓰레깅

이렇게 문제 없이 사용하던 중에 교환할 기회가 되어서 아이폰8 64기가 제품을 아이폰xr 128기가 제품으로 교환을

했습니다.

교환을 생각하게 된 계기는 작은 폰을 쓰다보니까 조금은 불편한 점. 카메라 화질의 향상 목적이었어요.

xs제품은 너무 비싸서 포기를 하고 대부분의 성능이 비슷한 xr제품으로 운 좋게 교환을 했습니다.

제품 외관.

전면부

뒷면

옆면

기존에 썻던 제품은 아이폰8 > 아이폰xr로 변경을 하여서 색상은 동일 했습니다.

8과 xr 제품의 색을 비교했을 때 8 제품 테두리 부분이 더 진하게 보였어요.

뒷면은 비슷했구요.

다만 아이폰8 제품이 크기가 작아서 더 이쁘게 보였습니다.


아이폰8과 아이폰xr의 차이점.직접 느껴지는 차이점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크기

아이폰 8 4.7 / 아이폰xr 6.1

기기를 변경하고서 느낀 점은 넓다라는 점이었습니다.

xr 제품의 크기가 플러스 제품보다 크기 때문에 화면의 크기가 생각 이상으로 넓게 느껴집니다.

아이폰8은 홈버튼이 있고 xr은 홈버튼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크게 느껴집니다.

제품을 교체하고 화면이 커진 점은 만족을 하지만 한손 조작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생겼어요.

아이폰8은 아쉬울 때는 한손으로 사용이 가능했는데 이제 불가능하겠네요.

넓은 화면을 갖게 되었지만, 한손 조작 편의성과 옷이 얇아지는 겨울에는 주머니에 넣기가 힘들겠어요.

변경 전에 휴대성도 한번 더 생각을 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지문인식과 페이스 아이디

아이폰8(지문인식),아이폰xr(페이스아이디)

아이폰8은 지문인식, 그 이후 제품은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합니다.

xr로 변경을 하고 사용을 하면서 편하다는 느낌과 불편하다는 느낌을 동시에 받은 기능이었습니다.

페이스 아이디는

핸드폰을 들고 얼굴에 비추면 얼굴을 인식을 하고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가 됩니다.

인식 속도가 느리지는 않습니다. 빠를 떄는 1초 미만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만 인식을 시키려면 핸드폰을 바라봐야 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책상에 있는 아이폰의 알림을

확인 할 때도 손으로 들어서 확인을 해줘야 됩니다.

지문 인식의 경우에는 인식만 시켜주면 되기 때문에 제품을 들 필요가 없이 인증이 가능합니다.

손을 안대도 되서 너무 편하다는 분들도 있긴 했지만, 핸드폰은 손으로 들어서 사용하는 제품이잖아요...

어차피 손으로 잡을 핸드폰 지문인식을 하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문 인식과 페이스 아이디를 듀얼로 사용을 했다면 서로의 단점을 보완 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당..


카메라 화질

좌 : 아이폰8, 우 : 아이폰xr

카메라의 성능은 눈에 띄게 좋아졌습니다.

xr 제품 부터 카메라의 성능을 정해주는 센서의 크기가 커지고 칩셋의 기능이 향상되어서 화질이 좋아진 것 같습니다.

같은 사진을 못 찍은 점이 없어서 아쉽지만 이전 아이폰8에 비해서 눈에 띄게 카메라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인물 사진의 경우에는 아웃포커싱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칩셋의 변경

A11 > A12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xr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니 8 제품을 사용 할 때 보다 작동이 부드러워졌다는 점이 느껴집니다.


3D 터치 미지원

아이폰8의 경우에는 3d터치를 지원하지만

xr 제품의 경우에는 xs 제품의 저가형 제품으로 3d터치 기능이 없습니다. 얼마나 한다고...?

저는 평소에 많이 사용을 안해서 괜찮지만 사용 빈도가 높은 분들에게는 단점으로 작용을 하겠네요.


아이폰 xr과 xs의 차이점

아이폰xr 제품은 xs 제품이 나오면서 출시된 보급형 제품입니다.

보급형 제품 가격이 100만원이라서 어이가 없겠지만..? 보급형 제품 맞아요...

액정의 차이

xs 제품은 oled를 적용시켜서 양쪽 베젤이 xr 제품에 비해서 얇습니다. xr은 lcd로 베젤이 두껍습니다.

화질 또한 xs 제품이 좋은 편이지만, 화질이 좋은 만큼 배터리 소모량도 많습니다.

방수 기능

xr은 1m에서 30분, xs는 2m에서 30분으로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침수는 어차피 소비자 과실이니 물에 넣지마세요.

그래서 이 부분은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될 것 같아요.

후면 카메라의 차이

xs 제품의 경우에는 후면 카메라가 듀얼이지만 xr 제품의 경우에는 1개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xr과 xs의 차이점으 다수 존재해요. 램의 차이, 3d터치, 사용 시간 등등이 있습니다.

선택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디자인과 액정의 품질, 3d터치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xs를 구입하시고,

배터리 사용시간, 약간의 가성비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xr 제품도 많이 구입을 하세요.

우선 이 포스팅은 8과 xr을 위한 것이니 이부분은 여기까지.


후기

아이폰8 제품에서 xr로 변경을 하고 나니, 아이폰8 제품이 생각납니다.

한 손으로 조작 가능한 점, 지문 인식, 휴대성이 아쉬운 점이네요.

하지만 xr로 변경을 하니 커진 화면이 만족스럽고, 카메라의 품질, 새 제품이라는 점이 좋네요.

언제까지 사용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을 잘 사용을 해볼게요.

반응형